로고디자인 가이드
파워포인트로 로고 만들기

3화, 로고의 기본 구성 요소


실제로 로고 디자인하고 편집하기에 앞서 월마트의 브랜드 로고를 예로 로고가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볼마크 SYMBOL MARK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 이미지 또는 아이콘을 가리킵니다. 로고마크 라고도 부르며 반드시 그래야 한다는 규칙은 없지만, 현대의 심볼마크는 복잡하거나 화려한 그림보다 어떤 메시지가 담긴 간결한 기호적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류, 가구 같은 디자이너 브랜드의 경우 그 디자이너의 이니셜이나 이름 자체가 로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회사가 많아지면서 회사명의 앞 글자를 변형시킨 앱 아이콘 같은 스타일의 심볼마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로고타이프 LOGOTYPE

심볼마크 주변에 위치하는 회사명(글자)을 가리킵니다. 심볼마크와 잘 어울리는 폰트를 사용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그리기도 합니다.


심볼마크가 빠지고 로고타이프만으로 로고를 대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형태를 워드마크 타입 로고라고 부릅니다. 워드마크 타입을 사용하는 잘 알려진 회사로는 포드(Ford), 삼성(Samsung), 소니(Sony), 디즈니(Disney) 등이 있습니다.

슬로건 SLOGAN

회사의 목표나 비전 같은 것들을 하나의 짧은 문장으로 만들어 로고 주변에 삽입하기도 하는데, 이를 슬로건(Slogan)이라 부릅니다.


태그라인(TAGLINE)이라고도 부르는 이 슬로건은 로고 제작에 필수는 아니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보다 명쾌하게 직원이나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이 대표적입니다.

시그니처 SIGNITURE

심볼마크와 로고타이프(때로는 슬로건 포함)가 하나로 적절하게 합쳐진 형태를 말하며, 이 형태는 상황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심볼마크 우측에 로고타이프를 붙여 가로로 긴 형태가 될 수도 있고, 정사각형에 맞춰 중앙으로 정렬한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는 요즘 시그니처는 가로, 세로, 정사각형 비율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강의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