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디자인 가이드
파워포인트로 로고 만들기

9화, 벡터 그래픽 vs 비트맵 그래픽


파워포인트로 제작한 로고를 파일로 저장하기에 앞서 우리는 비트맵 그래픽과 벡터 그래픽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맵 그래픽

래스터 그래픽이라고도 부르는 비트맵 그래픽은 여러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이미지 표현 방식으로 사진 또는 복잡한 형태의 그림 표현에는 매우 좋지만,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였을 때 원본 이미지에 손상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흔히들 '사진 이미지가 깨졌다'라고 표현하는데, 특히 원본 크기에 비해 이미지를 크게 늘렸을 때 이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잘 알려진 비트맵 그래픽 형식으로는 JPG, JPEG, PNG, GIF가 있습니다.

벡터 그래픽

수학 방정식에 의해 그려지는 그래픽 표현 방식으로 사용자가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더라도 이미지에 손상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사진과 같은 복잡한 형태의 이미지는 현대의 벡터 그래픽 처리 방식으로는 표현이 어려우며 PC 역시 현저하게 속도가 느려집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 형식으로 AI, EPS, PDF가 있으며, 최근에는 SVG 형식도 많이 보이는 편입니다.

자주 쓰이는 용도

1) 비트맵 그래픽 : 사진 또는 복잡한 색상들로 이루어진 일러스트레이션 외 저용량의 웹 이미지

2) 벡터 그래픽 : 타이포그래피 및 기호, 패턴 등을 포함한 심플한 그래픽 디자인, 인쇄/조판

강의목록